[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 데이터베이스 입문-01 [데이터베이스란?]
(1) 데이터 베이스(Database)의 개념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를 보존하는 그릇입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성 높게 보존해서 이용하기 쉬우며,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데이터 관리에 특화된 것입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잘 이해가 안 가시겠죠? 사실 데이터베이스는 실세계 어디서든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들 통장 가지고 계시죠? 통장에는 수많은 입출금 내역들이 빼곡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은행 계좌 상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은행 계좌 및 통장도 데이터 베이스라 할 수 있겠네요.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이미지나 문서를 백업 시켜주고 사용자가 언제든 열람 및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하는 '클라우드'도 데이터베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데이터 베이스란 참 많겠죠?
하지만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을 받으면 대다수 사람은 감이 안 올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라고 하면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등 쉽게 예를 들 수 있지만 데이터베이스를 듣고서 Oracle 등의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제품명을 말 하는 사람은 어느정도 시스템 개발의 경험이나 전공자들일 겁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정형화된 데이터, 비 정형화된 데이터 모두를 아우르는 방대한 데이터인 '빅 데이터'란 단어가 정치, 경제, 스포츠 등 방대한 분야에서 키워드로 떠오르는만큼,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는 주소록에서 시작되었다
불과 몇년 전 부터 급증한 스마트폰의 사용 때문에 대부분의 정보가 기기에 데이터화 되어 있지만, 옛날에는 수첩이나 주소록을 사용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지인의 연락처나 인적사항을 주소록에 기록하곤 했던 것이죠. 수첩이 요즘에 들어 스마트폰으로 대체됐지만, 관리하는 데이터의 내용이 변경된 것은 아닙니다.
가령 주소록 항목에 이름, 전화번호, 메일주소 주소가 기재 되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걸 컴퓨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정리·이용 가능케 하는 도구가 바로 스프레드 시트(Excel)일 겁니다.
주소록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 방법은 매우 단순하지만, 이미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Excel과 같은 스프레드 시트가 데이터베이스가 될 수 없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정보를 갱신 할 수 없다' 는 점입니다. 이건 나중에 따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베이스 입문-01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능과 특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